풍경소리(작은마음공부)

 천불동 나알란다

 영산회상(법문)

 만화,동화방

 법구경 이야기

 반야심경 강원

 천불사(불교사 공부방)


  천불사(불교사 공부모임)
제목   [ 천불사 ] 인도불교사 대화록 5
이름 운영진 날짜 2001-09-19 [22:20] 조회 8652
 
[번  호] 175        [등록일] 2001년 06월 05일 22:54      Page : 1 / 9
[등록자] HANNEWS          [조  회] 11 건         
[제  목] [ 천불사 ] 인도불교사 대화록 5                           
───────────────────────────────────────
문상원 공부시작합시다.
김용태 예..
마구니 ^^
문상원 오늘 공부할 부분이 3장 대승불교의 성격입니다.
문상원 교재를 읽의시면서 토의해보고 싶으신 부분이 없으셨는지요?
문상원 대승불교의 시작과 함께 바로 대승불교의 성격까지 공부하게 되었는데
문상원 대승불교는 소승불교에 원시불교에 비교해서 어떤부분이 같고 어떤부분이
문상원 틀린 불교일런지요?
문상원 교재에서는 대승불교의 성격에 대해서 대승불교는 보살불교이다
문상원 라는 전재아래 보살의 삶과 보살의 별원과
문상원 보살의 수행에 대해서 적고 있습니다.
문상원 그리고 보살이란 뜻은 깨달음을 향해가는, 혹은 각성한 중생이라는 뜻이라 합니다.
문상원 그렇다면 초기불교와 부파불교시대의 불교와는 어떻게 달라졌으며 이렇게 달라진 불교의
모습에 대해 우리는 어떤 판단을 가져야 할까요?
김용태 제가 보기에는 대승불교든 소승, 원시 불교든 해탈을 추구해 나간다는
김용태 측면에서는 같다고 보아야 겠지만 그 외의 측면에서는 판이하게 다른
김용태 다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대승불교는 부처님 중심적이라면
김용태 부파불교는 법 중심이고, 대승불교가 신앙적 측면이 강하다 한다면
김용태 부파 불교는 이성적, 명상적인 면이 강하고, 대승이 세간적이라면
김용태 부파는 탈세속적이고, 대승이 보살 중심적이라면 부파는 아라한 중심적
김용태 등등 찾을려면 한이 없겠지요..
김용태 (이상)
김용태 저는 대승불교는 항상 세속화의 위험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용태 사실 신앙이란 측면은 개인의 복락과 안녕을 부처님께 기원하는 측면이
문상원 우리가 대승과 부파와 소승의 불교에 대해 이것이 더낳다 못하다 는 판단보다는
김용태 강한데, 근본적으로 본다면 이러한 부분은 부처님께서 궁극적으로는
김용태 버려야 할 부분이라고 하셨거든요. 즉, 조금만 옆길로 빠지고, 팔정도
김용태 에 근거한 바른 수행의 의미를 챙기지 못할 때는 그릇된 길로 빠질
김용태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이상)
문상원 어떠한 통로를 거쳐서 궁극의 깨달음에 다다르는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올바른
것이 아닐런지 생각이 듭니다.
문상원 하지만 수행에는 어떤 수행이든 수행의 정도에 대해 올바른 견해를 갖지
문상원 못하면 그러한 위험이 항상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구니 오늘 너무 어렵게 말씀하시는거 같에요.... 한마디도 못거들겠네요.....^^
문상원 대승불교의 성격중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 이타정신이 아닐런지요?
문상원 부처님당시의 불교에서는 어떤 특징보다는 부처님께서 그때그때의
문상원 상황에 따라 가르침을 펴셨는데 거기에는 대승불교의 모습 소승불교의 모습 부파불교의
모습 등등
문상원 가르침을 받는 사람에 따라서 여러 가지 가르침을 펴신게 아닌것이지 생각합니다.
안내 마구니(HANNEWS) 회원에게 개설자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
안내 김용태(YTKIM77) 회원이 퇴실하였습니다 !!
문상원 그런데 대승불교에 이르러서 이타의 정신이 두드러지게 되었다고 생각하는데
문상원 저의 생각에 대해서 어찌 생각하시느지요?
마구니 대승불교를 보살불교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이치이겠네요
마구니 상좌부(부파불교)로 전래되는 경전의 주인공들은 대부분이 부처님의 제자들인데 반하여
마구니 대승으로 들어오게 되면 경전의 대부분이 보살들에 의해서 설해지게 되지요.
마구니 반야심경도 관세음보살님이 설하시구, 화엄경의 경우엔 문수보살, 보현보살이 주로 설하
시는 등등이
안내 김용태(YTKIM77) 회원이 입실하였습니다 !!
마구니 그예인데...
안내 YTKIM77님의 대화명이 "김용태"에서 "태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문상원 예^^
마구니 대승불교 시대에 세워진 건축물이나 조성시에 그 발원을 적은 것을 보면
마구니 대부분이 일체중생에게로 회향함을 꼭 적고 있더군요...
문상원 그렇군요..
태풍 예.. 대승불교를 보살 불교라고 했을 때 보살이라는 불교적 수행자가
태풍 그 이전의 부파나 원시 불교 때의 수행자들과 특징지어질 수 있는
태풍 점이 바로 서원과 자비 를 중시했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전
태풍 의 수행에도 이 두 덕목에 대한 것이 없지는 않았으나
태풍 [A[A[C[C[C[C[C[C[C[C[C[C[C[C[C[C[C[C[C[C[C[C
태풍 특히 대승에선 그 강조
태풍 가 더 크지기 않았나 생각합니다.(이상)
문상원 또 대승불교에서는 출가승은 출가보살 재가신자는 재가보살이 되었지요.
문상원 맞나요?
태풍 예..
마구니 부파의 제자와는 구분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문상원 출가와 재가가 나란히 똑같은 출발선상에 섰다가 할까요...
문상원 고
문상원 수행의 관점에보았을때 오히려 재가보살에 더 유리한 체계가 아닐런지요...
태풍 그렇습니다. 해탈의 길이 누구나에게 열려 있다고 주장한 대승불교에선 재가자가 단순히
보시만 하고 천상에 난느 복을 비는데 머무는
태풍 것이 아니라 수행의 한 주체로 나섰다는 것이 대승의 큰
태풍 특징이라 생각됩니다..
태풍 그리고, 대승의 수행의 체계에서 제일 처음 나오는 바라밀인 제일바라밀이
태풍 보시바라밀인 것도 이런 재가자에게 맞는 수행 체계라는 생각이 듭니다.(이상)
문상원 예.
문상원 마구니님도 한말씀..
마구니 ???(잘 모르겠는데요, 정리가 안되어 있어서리..)
문상원 에
문상원 아직 저에게 대승불교는 성격이나 수행이나 듣거나 읽으면
문상원 참 옳으신 말씀이다.
문상원 참으로 그렇구나.
문상원 소승불교나 부처님의 말씀을 읽어도 참 옳으신씀이야
문상원 아직 저는 이정도인것 같습니다.
문상원 대승불교란 이런것이구나 하고 구분지어서 이해하는데에는
문상원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문상원 저에게 있어서 대승불교는 그렇습니다.
마구니 저는 지금 조금 힘들게 느껴지는 것이...
마구니 대승불교는 기원전 1세기에서부터 기원후 6-7세기까지 아주 오랜 기간에 걸쳐
마구니 변화되어 왔지요.... 그런데 그걸 전체적인 특징으로 콕 꼬집어 정리해 놓은
마구니 우리 교재와, 재가 역사적인 연결고리를 위해서 보는 책과 조금 괴리가 생겨서
마구니 정리가 안되다 보니 곤혹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안내 태풍(YTKIM77) 회원이 퇴실하였습니다 !!
문상원 .
문상원 태풍님이 자주나가시네...
문상원 태풍님 시킬차례인데^^
마구니 딴짓하다 들킨 학생처럼 아주 당황스러워 하고 있는 중입니다.
안내 김용태(YTKIM77) 회원이 입실하였습니다 !!
문상원 저도 잘 몰라요^^ 어렵게 생각하지 맙시다.
마구니 왜 이런 말을 하냐면,
마구니 미안하지만 잠깐 책을 인용하겠습니다.
안내 YTKIM77님의 대화명이 "김용태"에서 "태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구니 초기의 대승불교는 일반민중의 구제를 지향하는 승원밖의 전도적 신앙적 성격을 강하게
갖고 있다.
마구니 예를 들어 석존의 대비방편을 설하고 만인성불의 길을 제시한 법화경,
마구니 아미타불에 대한 신앙을 설하며 여인.악인의 구제를 약속한 무량수경,
마구니 그리고 현세의 8난에서 인간을 구제하는 관세음보살의 활동 등은 이러한 점을 잘 나타낸
다.
마구니 초기대승불교는 단순히 민중불교라고는 할 수 없는 일면도 갖고 있다.
마구니 그것은 반야경 등에 보이는 고도의 철학적 사변, 공리적 입장을 넘어서는
마구니 무집착의 실천수행을 말한다.
마구니 이는 재가생활에 있어서도 유마거사와 같이 훌륭히 실천할 수 있을지라도,
마구니 실재로 재가로 이를 행하는 사람은 드물것이다. (이상)
태풍 사실 대승불교는 대승이라는 하나의 단일한 성격을 가지는 불교가 아니라
태풍 정토, 법화, 유식, 중관(반야), 여래장 등 수많은 사상적 내용을 담고 있고
문상원 .
태풍 발생 배경이나 서로 다른 계열, 지역에서 생성된 불교입니다. 그런데
태풍 이 모든 불교적 형태를 대승이라고 하는 것은 그 이전에서는 볼 수 없는
태풍 중생들에 대한 구제와 그 구제를 위해 노력하는 이상적인 인간인 보살적
태풍 삶이 다른 성분이나 연각의 길보다는 부처님의 근본 정신에 맞다는
태풍 공통 분모 때문이 아닌가생ㄱ가합니다.(이상)
마구니 예..
문상원 예.
문상원 오늘 공부는 여기까지 하지요..
태풍 예..
마구니 예..
문상원 대승불교의 성격에 대해서 그리고 연결과정과
문상원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 이야기 하기가 쉽지가 않나 봅니다.^^
문상원 공부하시느라 수고많이하셨어요..
태풍 예.. 수고하셨습니다..
마구니 수고하셨습니다.



(log-off) 



[ 천불사 ] 인도불교사 대화록 6
[ 마구니 ] 능가경의 사상 (13)

번호 제    목 이  름 조회 등록일
178  그냥... 흐믓합니다... [1] 베가 5943 06-22
177  [ 천불사 ] 인도불교사 대화록 6  운영진 9388 09-19
176  [ 천불사 ] 인도불교사 대화록 5  운영진 8652 09-19
175  [ 마구니 ] 능가경의 사상 (13)  운영진 9965 09-19
174  [ 마구니 ] 유가사지론과 해심밀경 (12)  운영진 11086 09-19
173  [ 마구니 ] 열반경 (11)  운영진 9062 09-19
172  [ 태 풍 ] 발제 : 4장 대승불교의 실천  운영진 6691 09-19
171  [ 태 풍 ] 발제 : 3장 대승불교의 성격  운영진 6452 09-19
170  [ 마구니 ] 여래장계 경전 (10)  운영진 6005 09-19
169  [ 마구니 ] 용수의 공과 연기의 이론 (9)  운영진 6440 09-19
168  [ 마구니 ] 법화경 (8)  운영진 6766 09-19
167  [ 마구니 ] 화엄경의 사상 (7)  운영진 7217 09-19
166  [ 천불사 ] 인도불교사 대화록 4  운영진 6892 09-19
165   [RE][ 천불사 ] 인도불교사 대화록 4  해공 7616 01-17
164  [ 마구니 ] 정토교 경전 (6)  운영진 7237 09-19

 
게시물 수: 178 /  검색:
[1][2][3][4][5][6][7][8][9][10]-[뒷10쪽] [12]  

천불동소개 |사이트맵 |운영진에게 |처음으로
 Copyleft 2001,2003 천불동(buddhasite.net)  All rights are opened.